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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치료학- 읽기장애(읽기장애 정의,원인,특성)
    건강- 언어치료학 2024. 7. 8. 14:39

    1. 읽기장애 정의

     읽기능력이 부족할 때 여러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교육적 성취를 이룰 수 없고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심하면 교육과정에서 중도탈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읽기 성취는 다양한 지식 습득과 학습활동을 위한 중요한 요소 입니다.

     국제난독증협회는 난독증에 대한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이 정의는 읽기장애를 포관하는 의미는 아니지만 철자인식과 해독 문제를 강고 하고 있습니다.

     

     '난독증'은 뇌신경의 생물학적 문제로 인한 학습장애이다. 단어와 첮가의 인식과 해독의 문제로 인하여 언어인지의 정확성과 유창성이 낮다. 다른인지적 능력이나 충분의 교수의 제공에도 불고 하고 기대하지 못한 음운요소의 결함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이차적으로 읽기 이해에서의 문제, 어휘력 향상, 배경지식 형성에 필요한 읽기경험을 감소시킨다(국제난독증협회)

     

    '학습장애를 지난 특수교육대상자'는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知覺),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이다.(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특정학습장애'는 학습 기술을 배우고 사용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 즉 단어 읽기나 읽기 이해, 철자법, 쓰기, 수 연산, 수학적 추론 등의 어려움이 적절한 개입을 제공함에도 불구 하고 최소 6개월 이상지속된다. 보유한 학습 기술이 개별적으로 실시한 표준화된 성취도 검사와 종합적인 임상평가를 통해 생활연령에 기대되는 수준보다 현저하게 양적으로 낮으며, 합업적 직업적 수행이나 일상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는 것이 확인되어야 한다. 학습의 어려움을 학령기에 시작되나 해당 학습 기술을 요구하는 정도가 개인의 능력을 넘어서는 시기다 되어야 분명히 드러날 수도 있다. 읽기 손상은 단어 읽기 정확도, 읽기 유창성, 독해력 곤란을 동반한다.

     

    이처럼 지속적이고 강도 높은 노력을 하였으나 내부적 원인이나 특정 원인으로 인하여 읽기능력이나 읽기 관련 학습기능이나 학업성취 영역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을 때 읽기장애로 평가 할 수 있습니다. 읽기뿐만 아니라 쓰기나 구어의 문제를 가지는 경우에 언어학습장애로 평가하고, 읽기, 쓰기, 수학 등의 여러 영역에서 문제를 가지는 경우에 학습장애로 평가합니다. 학습장애는 학습의 어려움이 드러나는 현상, 즉 학습부진과는 구분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학습부진은 환경적인 결손이나 부적절한 교육환경 등으로 인한여 학습의 어려움을 겪는 것입니다.

     

     

    2. 읽기장애 원인

    1) 개인외적 원인 

     교육기회가 부족하거나 교육방법이 적절하지 않아서 읽기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경적으로는 빈곤하거나 무관심으로 인하여 읽기를 학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위험요일을 갖고 있는 아동에게 초기 문해경험이 부족하다면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읽기장애나 학습장애의 정의에서 교육적, 환경적, 문화적 요인들로 인한 문제를 배제하고 있지만 이러한 요인들이 읽기학습에 큰 영양을 미치고 있습니다.

     학습된 무기력, 의욕부족과 심리적 위축이 읽기학습에 영양을 미칩니다. 실패경럼으로 인하여 동기가 저하되고 기대감이 낮아져 읽기학습을 기피하게 될 때 매튜효과(Matthew effect)가 날타날 수 있습니다.

     

    2) 개인내적 원인

     신경생물학적 문제가 있거나 지능이나 기억력, 배경지식, 사고능력이 떨어지는 경우에 읽기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서적이거나 언어적 문제 또한 영양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개인외적 요인 개인내적 요인
    -초기 문해경험 부족
    -읽기교수 방법의 문제
    -환경적 문제
    -매튜효과
    -유전적 원인
    -신경학적 원인
    -감각문제
    -주의력 문제
    -동기나 흥미의 문제
    -언어적 문제

     

    3. 읽기장애 특성

     생소한 언어로 쓰여 있는 문자나 책을 접하면 우리는 읽을 수 없습니다. 비교적 친숙한 언어로 쓰여 있는 책을 접하면 아는 단어는 쉽게 읽을 수 있으나 친숙하지 않은 단어는 더듬더듬 읽게 됩니다. 그 책의 문장들이 문법적으로 복잡하게 쓰여 있다면 읽더라도 완전하게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더욱이 풍습이나 사상, 역사가 다른 사람이 쓴 글을 읽는 경우에 내용을 이해하였을 지라도 심층적인 이해는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읽기문제를 가진 사람은 친숙한 모국어의 글이지만 수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 하고 글을 읽는 것에 다향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읽기문제를 가진 사람들은 단어재인이나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 영역에서의 결함 들을 나타냅니다. 언어를 듣고 잘 이해할 수 있지만 순수하게 글을 읽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난독증이라고 합니다. 난독증이 있는 사람들은 부정확하게 글을 읽으며, 읽으려면 글이 춤을 춘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여러 번 학습을 하였음에도 시각적으로 제시된 문자를 해독할 수 없거나, 말소리로 바꿀 수 없으며, 읽은 낱말의 의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합니다.

    어떤사람은 글을 읽을 수 있으나 너무 느리고 힘들여 읽습니다(읽기 유창성장애). 어떤이는 글을 읽을 수 있으나 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합니다(읽기이해 장애). 글의 흐름에 따라 이어질 문장의 내용을 예측하지 못하거나 문장 간 숨은 의미를 추론해 내지 못합니다. 글을 읽고 전체 글의 구조를 찾아내거나, 저자의 의도나 주제를 추론하지 못합니다. 또 내용이나 구문적으로 틀린 표현을 찾아내지 못하거나, 자신의 경럼이나 견해에 비추어 비판적인 판단을 하지 못합니다. 

     일부 어린 아동에게서 읽기문제의 전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래보다 말이 늦되고, 발음이 부정확하며, 적절한 어휘 사용이 부족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타인의 지시를 잘 따르지 못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보입니다. 이처럼 말하고 듣기의 구어에서 문제를 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아동들은 언어적 문제와 더불어 주의, 기억, 지각의 기초적 단계에서 문제를 갖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제와 관련된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관련 없는 내용을 걸러서 선택적으로 집중해야 하지만 어떤 아동들은 그렇게 하지 못합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를 수반하고 있거나 그러한 특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표적자극에 주의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의 여러 사건이나 여러 단계의 것들을 기억하고, 읽고 있거나 읽은 내용을 기억하여 다음 내용을 추론하거나 관련지을 수 있어야 하는데 기억하지 못하는 아동들도 있습니다. 정보처리 속도가 낮고 순차적으로 처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할 때 적절한 자극을 수용하거나 정보의 관련성을 연계하지 못하여 상황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곤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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