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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치료학 - 언어발달장애(언어발달장애 개관)
    건강- 언어치료학 2024. 7. 5. 12:31

    핵심용어

    -언어발달장애 (language development disorder) : 언어의 구성요소, 즉 내용, 형식, 사용 및 이들 조합의 이해 및 표현 박달이 지체되거나 편차되는것 또는 연령에 적합하게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발달에서의 결함을 말한다.

    -언어지체 (language delay) :  생활연령에 비해 언어발달이 늦어져 해당 연령에 준하는 언어의 이해와 표현에 어려움이 있는 것을 말한다.

    -언어편차 (language deviance) : 언어발달이 정상적인 과정을 벗어나 일탈된 발달 특징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언어차이 (language difference) : 화자가 속한 사회의 표준 언어 규준을 따르지 못하는 경우로 방언이나 외국인의 언어 사용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다.

    -병인-범주적 (etiological-categorical) 접근법: 언어장애 유발 원인에 따라 언어발달장애를 분류하는 방법이다.

    -기술-발달적 (descriptive-developmental) 접근법: 언어결함 특성에 따라 언어발달장애는 분류하는 방법이다.

    -단순언어장애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 지능이나 청력, 신경학적, 사회적 상호작용과 같은 영역에 문제가 없이 언어발달에만 결함이 보이는 것을 말한다.

    -선별검사 (screening test) : 언어결함 유무를 살펴 좀 더 세밀한 평가가 필요한 대상을 판별해 내는 검사이다.

    -진단검사 (evaluation) : 언어결함의 정도 및 발달 수준과 특성을 파악하는 검사이다.

    -공식적 검사: 대상자의 점수를 또래 연령 집단의 규준과 비교함으로써 대상자의 수준을 파악하는 검사로 표준화 과정을 거쳐 신회도와 타당도를 갖춘 검사이다.

    -비공식적 검사: 언어장애 유무 선별평가로는 부적절 하지만, 아동의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는 데 유용한 검사이다. 연령별 발달 준거와 비교하는 준거참조검사, 관찰을 통하여 언어수행 정도를 자세하게 기술하는 기술적 평가 등이 있다.

     

     

    1. 정의

     언어는 사람들이 서로의 생각과 마음을 의사소통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아동이 연령에 비해 언어발달이 늦거나, 정상적인 언어발달 과정을 거치지 못할 때 언어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장애란 언어의 내용, 형식, 사용 및 이들의 조합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언어능력에서 결함이 있거나 미성숙한 것을 말합니다.즉, 음운, 형태, 통사, 의미, 화용 등 언어의 구성요소 영역 중 하나 이상에서 비정상적인 특성을 보이며,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언어의 양식 중 하나 이상에서 결함을 나타냅니다.

     아동들에게 나타나는 언어결함을 크게 언어지체 (language delay), 언어편차 (language deviance), 언어차이 (language difference)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분류

     언어발달장애는 크게 언어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에 따라서 분류하는 방법과 아동의 언어결함 특성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서 분류하는 방법을 병인-범주적 (etiological-categorical) 접근법 이라고 하고 언어결함 특성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을 기술-발달적 (descriptive-developmental) 접근법 이라고 합니다.

     병인-범주적 접근법에 따라 분류하면 운동장애로 인한 언어장애, 청각, 시각 등의 감각장애로 인한 언어장애,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인한 언어장애, 정신분열증, 자폐범주성장애 등의 심한 정서 및 사회적 비기능으로 인한 언어장애, 지적장애 등과같은 인지 결함으로 인한 언어장애 등이 있습니다.

     기술-발달적 접근법은 언어결함을 언어 영역벌로 구체적으로 설명해 줍니다. 형시기의 결함에 음운장애, 형태장애, 통사장애의 세 가지가 있으며, 언어 내용에 결함이 있는 의미장애,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는 화용장애, 모국어로 제시된 말이나 글을 인식, 지각, 해석하는 데 결함을 나타내는 언어처리과정 장애 등으로 나눕니다.

     

    3.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1) 의미특성

     언어의 의미론적 측면서 결함이 있는 아동들은 어휘, 어휘 간의 의미적인 조합, 문장의 의미 이해 및 표현 그리고 은유나 속담 등의 비유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기 등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의미결함 특성을 보면, 먼저 수용어휘 및 표현어휘의 수가 부족합니다.

     학령기 의미결함을 보면, 다의어, 반의어, 동의어와 같은 이미 습득한 어휘들 간에 연관된 질적 어휘 지식을 습득하거나 교과서에 제시되는 한자 어휘를 의미를 이해하거나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동일한 낱말이 중의적으로 사용되었을 경우 그 의미를 파악하는데도 결함이 있습니다. 또한 낱말이 문자 그대로의 의미가 아니라 은유, 직유, 숙어, 속담 등의 비유적 의미로 표현되었을때 그것을 이해하거나 표현하는 데에도 결함이 있습니다.

     

    2) 음운, 형태 및 통사 특성

     언어발달장애 아동들은 음운습득 속도가 느리고 음운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장기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학령전기 음운장애를 보이는 아동이 학령기가 되어 발음이 어려운 낱말이나 문장을 말할 때에도 어려움을 보이고, 음운체계의 규칙을 습득하는 음운인식 능력에도 결함을 보여, 낱말을 음절로, 음절을 음소로 분절하기, 동일안 음운 찾기 등에 어려움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운인식의 문제가 이후 읽기발달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화용 및 담화 특성

    화용론에서는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화자와 청자 간에 사용되는 말의 기능적인 측면을 다룹니다. 보다 최근에는 화용론을 화자의 의도를 이해하고 의도를 표현하는 구어적, 비구어적 단서를 이해하여 맥락에 맞게 해석함으로써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이끄는 포괄적 능력으로 봅니다. 

     화용결함을 나타내는 언어발달 장애 아동들은 의사소통 기능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어른의 질문에 대답하는 의사소통 기능은 나타나지만,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의사소통 기능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어느 정도 대화가 되더라도 의사소통 순서를 잘 지키지 못하여 상대방의 이야기 도중에 끼어들거나 대답을 기다리지 않고 자신의 질문만 계속 하기도 합니다. 대화중에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했을 때 "뭐라고?" "다시 한번 말해 주세요" 등과 같은 명료화 요구하기를 적절히 표현하거나, 반대로 대화 상대자의 명료화 요구에 사진의 발화를 수정하는 능력이 부족할 수도 있다. 대화의 주제를 파악하고 주제를 유지하거나 경우레 따라 주제를 바꾸는 기술 또한 부족합니다. 그리고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으로 전달되는 표정아니 강세, 억양 등을 통해 전달되는 의미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있어 너무 직설적이고 융통성이 없으며 간접적인 요구나 금지의 표현을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4) 읽기 및 쓰기 특성

     읽기는 문자 해독을 통해 단어나 문장을 정확하게 읽는 것과 그 내용을 이해하는것으로 이루어 집니다. 표기된 문자들과 구어적 소리를 대응시켜 문자를 해독합니다. 그리고 읽기 자료의 낱말이나 내용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야기에서와 마찬가지로 아동의 경험, 지식 등을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내용까지 추론하거나 글의 내용을 평가하면서 이해 할수 있어야 합니다.

     읽기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글자를 단순히 소리 내어 읽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이 읽은 낱말, 문장, 단락의 의미를 파악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보입니다. 문자 그대로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보다 직접 언급되지 않는 내용을 추론하여 이해하는것을 더 어려워합니다.

     읽기장애를 보이는 아동들 중 많은 아동이 쓰기에도 문제를 보입니다. 음운규칙, 어휘, 통사, 담화 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여러 문제점으로 나타납니다. 철자에 어려움을 보이고,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단어를 쓰지 못하여 쓰기 유창성이 떨어집니다. 또한 선호하는 어휘를 반복하여 사용하고 성숙한 어휘를 잘 사용하지 못합니다. 통사론적으로 단순한 주어-서술어, 주어-목적어-서술어 등의 문장을 쓰는 경우가 많고, 또래 학년 수준에 맞게 구와 절을 사용하여 복문을 쓰는 능력이 부부족합니다. 또한 자신이 쓴글의 내용을 수정, 보완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긴 글을 쓸 때 주제에 맞게 단락을 구성하고 이야기를 전개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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