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언어치료학 - 유창성장애(말더듬 진단 및 평가)
    건강- 언어치료학 2024. 7. 4. 14:18

    2. 말더듬의 진단 및 평가

    말더듬 진단 및 평가 과정은 사례지 양식 및 면담을 통한 사전 정보수집, 말더듬 행동, 말더듬인의 의사소통과 관련된 감정과 의사소통 태도 등에 대한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검사를 통하여 말더듬 유무 및 심한 정도를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으로 이루어집니다. 말더듬으로 진단된 후, 말더듬의 심한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관찰하고자 하는 말더듬 행동, 구어표본 유도방법, 행동 결과 분석 및 기록 방법, 채점 및 해석 방법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사전정보 수집

     

    (1) 사례지에 의한 정보수집

     언어치료사가 말더듬 아동 또는 보호자에게 사례지를 작성하도록 한 다음, 사례지를 검토하고 면담함으로써 대상자의 말더듬을 좀 더 잘 이해하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사계지는 표준화된 양식이 있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병력 및 가족력, 사회력, 말더듬 발생 시기, 발생 후 말더듬의 변화, 말더듬의 현재 상태, 치료경력, 의사소통 태도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면담에 의한 정보수집

     유능한 치료사는 말더듬 아동이나 성인 및 보호자와 의사소통하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사례지를 살펴서 아동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알고 면담을 실시 하며, 가능한 개방형 질문을 통하여 사례지에서 얻은 정보를 더욱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말더듬 아동이나 보호자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할 수 있으나 말더듬 성인에게도 일부 수정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언제부터 말을 더듬기 시작했습니까?

    -말더듬이 점진적으로 진행되었습니까? 갑자기 발생하였습니까?

    -누가 아동의 말에 처음으로 주의를 기울였습니까?

    -처음보다 말더듬이 호전되었습니까? 더 악화되었습니까?

    -말더듬 행동이 일관적입니까? 혹은 다양합니까?

    -말더듬 문제로 다른 곳에 의뢰한 적이 있습니까?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까?

    -말더듬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습니까? 가족들은 도움을 주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습니까?

    -왜 말을 더듬는다고 생각하십니까?

    -가족들 중 아동 외에 말을 더듬은 사람이 있습니까(부모, 형제, 자매, 조부모, 삼촌, 숙모, 조카 등)? 그들은 지금도 말을 더듬습니까?

    -말을 더듬을 때 어떤 느낌이 듭니까?

    -말더듬에 대하여 가족이나 친구들의 반응은 어떠합니까?

    -어떤 상황에서 가장 많이 더듬습니까? (전화할 때, 사람과 얘기할 때, 친구, 가족, 부모 또는 권위적 지위를 가진 사람과 말할 때 등)

    -말을 할때 특정 상황이나 단어를 회피합니까?

    -말더듬 행동이 나타날 때 말을 더듬지 않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합니까?

    -말더듬 떄문에 학교나 가정에서 어려움이 있습니까?

    -말더듬에 대하여 치료사가 알아야 한다고 생각되는 것이 더 있습니까?

    -치료사에게 말더듬에 관하여 궁금한 것이 있습니까?

    -오늘 치료실에서 한 말이 일상 생활에서 하는 말과 비슷합니까? 아니면 평소보다 더 더듬었습니까? 덜 더듬었습니까?

     

    2)말더음 행동 평가 변수

     

     대상자의 구어를 대표하는 표본을 얻은 후에 말더듬 행동을 평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변수들을 분석해야 합니다.

     

    (1) 말을 더듬은 단어 수 (말더듬빈도)

     말을 더듬은 단어는 어떤 특정한 단어의 발화 바로 앞에 혹은 동시에 1개 이상의 말더듬 행동이 일어나는 것을 말하며, 말을 더듬었는지 또는 더듬지 않았는지의 이원적인 결정을 합니다. 이원적인 판단시스템은 측정이 용이하고, 객관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충적인 계수이기 때문에 말더듬 현상을 정확히 기술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떤 단어를 말하기 전이나 말을 할 때 여러 가지 말더듬 행동이 일어날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단지 말을 더듬은 단어는 한 단어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면, "자자자전 자전거 타요." 라는 발화에서 말을 더듬은 단어는 '자전거' 한 단어 입니다.

     

    (2) 말더듬 비율

     말더듬 빈도를 측정할 때는 대상자가 말한 시간을 측정해야 합니다. 말한 시간을 잴 때는 말더듬인이 말한 시간만을 측정하며, 치료사가 말을 할 때나 말더듬인이 발화를 시작하기 전에는 초시계를 멈춥니다.말더듬 비율은 1분 동안 더듬은 단어 수를 측정하는 것으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녹음을 하거나 녹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말더듬 백분율

     말더듬 백분율은 구어표본에 나타난 말더듬 빈도를 총 음절이나 단어 수로 나누어서 100을 곱한 것을 말합니다. 구어표본에 나타난 전체 음절 수에 대한 비유창한 빈도을 백분율(%)을 말하며 임상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500음절표본에서 반복 75, 연장 25라면 총 말더듬 빈도를 총 만한 음절 수로 나누어서 100을 곱합니다.(100/500)X100=20%

     

    (4) 말더듬형태

     말더듬 형태는 어떻게 더듬었는가에 해당하며, 심한 정도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매우 자주 막힘을 보이는 아동은 똑같은 빈도로 단어반복을 하는 아동보다 더 심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형태 분석을 통하여 치료를 계획하고, 진전과정을 평가하고, 종료 시기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말더듬 형태를 분류하는 데 있어서 정상적인 비유창성의 형태와 말더듬 형태를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지속시간(머무르는 시간)

     비유창한 단어를 발화하면서 가장 오랫동안 머무른 3개의 시간을 평균하여 산출하는 데 지속시간이 길수록 심한 경우이며, 치료 후 말더듬 빈도는 같더라도 지속시간이 단축 되었다면 진전이 되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6) 구어속도

     구어속도를 평가하는 것은 말더듬 평가에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구어속도는 분당 말한 단어(word of saying/minute: WS/M)나 음절 수(SS/M)를 측정하는 것이며, 분당 읽은 단어(word of reading/minute: WR/M)나 음절 수(SR/M)로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7) 부수행동

     많은 말더듬인은 비유창성과 관련하여 외적인 신체운동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행동들은 단지 비유창한 구어를 산출하는 동안에만 나타나며, 모든 말더듬인이 부수행동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부수행동에는 눈 깜빡임, 이마 찌푸리기, 과다한 호기, 인상 찡그리기, 입 뒤틀기, 머리 움직이기, 콧구멍 떨기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또한 팔이나 손 움직이기, 다리, 발, 몸통 등의 움직임과 같이 구어와 관계가 없는 신체 일부의 움직임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8) 감정 및 의사소통 태도

     말더듬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 말더듬인은 많은 고통과 좌절, 불안, 적의 등의 부정적 반응과 태도를 갖게 됩니다. 말더듬 행동으로 다시 말하도록 지적받거나, 놀림, 조롱, 비난, 회피, 고립, 동정, 꾸중 등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말더듬인들은 이러한 다양한 부정적일 경험을 하기 떄문에 치료목표가 단지 유창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것 이상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치료를 계획하거나 치료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말더듬인들의 정서적 특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말더듬 진단도구

     

    (1)파라다이스 유창성 평가(padise-fluency assessment: P-FA-II)

      우리나가에서는 처음으로 표준화된 유창성 검사도구 입니다. 검사대상은 취학전, 초등학생, 중학생 이상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검사를 실시 하기 전 사례지와 의사소통 태도 평가지를 작성하게 한 후 구어평가를 위하여 발화 및 반응을 기록합니다. 구어평가 영역은 2개의 연습 문항과 10개의 본 문항으로 이루어진 낱말 그림카드 말하기, 따라 말하기, 읽기, 장면 그림 보고 말하기, 대화를 통하여 검사가 이루어 집니다. 검사가 끝나면 곧바로 부수행동 평가를 평가지에 기록합니다.

     

    (2) 아동 및 성인 말더듬 정도 측정검사(stuttering severity instrument for children and adults, 4th ed : SSI-4)

     Riley(2009)가 개발한 검사도구로 검사대상은 읽기 수준이 3학년 이하인 아동은 연속적인 그림 자료로 발화를 유도하고, 3학년 수준 이상인 대상자는 읽기 자료와 학교 또는 직업 관련 과업을 통하여 발화를 수집합니다. 말더듬 빈도, 머무르는 시간, 부수행동을 통하여 말더듬의 심한 정도를 측정합니다. 

     

    (3) 유창성 인터뷰(fluency interview: FI)

     다양한 과업에서 말더듬 행동을 측정할 수 있으며, 말더듬을 선별 및 진단하여 치료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데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터뷰 양식은 숫자를 헤아리는 자동적인 구어에서부터 읽기, 독백, 대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인터뷰 시 대상자가 말한 각 과업별 시간을 측정하고, 말더듬 빈도 및 형태를 분석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