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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치료학 - 언어발달장애(언어발달장애 치료)
    건강- 언어치료학 2024. 7. 8. 11:00

     아동의 치료는 아동의 언어 수준에 맞추어 지도하며 다른 사람과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말뿐만 아니라 더 아나가 글을 읽고 이해하며 쓸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치료할 떄는 가장 먼저 치료목료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접근법을 결정하고, 구체적인 활동들을 계획합니다.

     언어발달장애의 원인이 다양하고, 아동의 언어 수준 또한 상이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한 가지 치료방법을 제시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행동주의 이론에 따르는 경우 아동이 언어를 산출하도록 자료를 제사하고 언어 모델을 제공하고 질문의 하며 반복을 요구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것입니다. 상호작용주의 이론게 근거한다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강조하며 의사소통 상황에서의 자발적인 대화에 치료를 중점을 둘 것 입니다. 다양한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여러 가지 언어치료 접근법들이 연구되었습니다.

     

     

     

    1. 치료의 기본 원리

     언어치료의 기본원리는 첫째, 간단한 것에서 복잡한 단계로 나아간다. 둘째, 아는 것에서 모르는 것으로 나아간다. 셋째,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들로 나아간다. 넷째, 전체적인 것에서 세분화하여 지도한다. 다섯째, 연속적인 행위로서 학습한다. 여섯째, 아동에 대한 전인(whole person) 지도를 한다. 일곱째, 강화를 균형 있게 제시한다. 여덟째, 아동의 현재 수준에 맞추어 도전하는 범위를 결정한다. 아홉째, 현실성의 원리를 감안하여 실생활에서 적용가능하도록 지도 방법을 구상한다.

     

    2. 치료목표 설정

     아동이 학습하여야 하는 구체적인 행동이 목표가 됩니다. 아동이 그 행동을 할 수 있는 수행기준에 대하여 객관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구체적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하위 목표를 설정할 때, 자극의 종류를 선택하고 구체적 수행기준 등을 계획하게 됩니다. 

     목표를 설정 할 때 아동의 특성 또한 고려하여야 합니다. 적극적으로 대화에 참여하는 아동은 대부분 표현언어 기술에서 모방의 비율이 높고 비교적 효율적인 의사소통자이므로 새로운 내용과 형식에 대하여 상호작용 훈련을 하는 데 초점을 둘 수 있습니다. 반면 수동적으로 대화에 참여하는 아동은 상대방이 대화를 개시해야 반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동이 다양한 상황에서 시도하기를 자주 하도록 하거나, 아동이 이미 할 수 있는 주장 행위에 유용한 새 언어 형식을 추가하여 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우 소극적으로 의사소통에 참여하는 아동은 또래와 비교하여 발화 수가 현저하게 적고 대화 개시 빈도가 매우 낮으므로, 다양한 상황에서 구어적, 비구어적으로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도록 치료목표를 정합니다.

     

    3.언어치료 접근법

     1) 언어학적 접근법

     언어학적 접근법에서 치료사는 언어장애 아동들이 기본적인 패턴과 규칙들을 발견하도록 간단한 언어 모델을 제공하는 사람입니다. 치료목표는 치료사의 언어를 아동이 단순히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와 구 등이 연결되는 방법들을 발견하도록 하는 것으로 간접적 접근방법입니다.

     

    (1)모델과 모방

     언어장애 아동이 놀이를 하고 있을 때 주로 아동이 단단어나 구를 사용합니다. "빵빵" "아빠" "아빠 차" 를 발화하는 시기에 수 주일 동안 "빵빵 비켜." "빵빵 가." 등과 같은 '행위자-행위'의 의미관계 모델과 "빵빵 없다." 혹은 "빵빵 어디 있지?" 등과 같은 부정문, 의문문, "아빠 차 어디 있어?"와 같은 소유격을 포함한 문장을 모델로 제시할 수 있습니다. 아동이 이러한 모델에 충분히 노출되면 아동에게 그 모델을 모방하라고 말하지 않아도 자발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고, 직접 가르치지 않은 구나 문장을 생성합니다.

     반대로 성인이 아동의 말을 모방할 수도 있습니다. 부모가 아동의 말을 모방할 때 아동은 말에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말을 더 많이 하게 됩니다. 이렇게 아동의 말을 모방하는 방법은 비구두 아동에서 모방 발성을 유도 할 때 적용될 뿐만 아니라 단어, 구, 문장 수준의 아동에게도 언어발달을 촉진시키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2) 구문 확장과 어휘 확대

     구문 확장(expansion)은 아동이 새로운 구나 문장을 표현할 때 보다 복잡한 구조, 대게 아동의 발화보다 더 발달된 언어형식의 모델을 제공합니다. 예를들어, 아동이 "민수 차 타" 라고 말하면 치료사는 "민수가 차 타요."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치료사는 아동이 말한것을 반복 하지만 아동의 말을 변형하여 보다 진보된 구조로 반복 하는 것입니다.

     어휘확대(extensions)는 아동이 빠뜨렸거나 간단하게 사용한 말에 보다 분명하게 해주는 구나 문장을 덧붙여서 발화의 의미를 더 분명하게 해 주는 것입니다. 아동의 발화 주제는 유지 하면서 정보를 더 첨가하여 아동이 의미하는 것을 보다 좋은 방법으로 표현하는 모델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3) 교정과 자기교정 모델링

     아동이 언어규칙을 배우도록 돕기 위해서 가장 자주 이용하는 기술이 아마 교정일 것입니다. 모든 부모가 지나칠 정도로 아동의 말을 교정하면, 특히 부모들이 화를 내면서 교정 모델을 제사하면 아동이 말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교정한 내용이 언어를 학습하려고 노력하는 아동에게 어려운 것일 수도 있습니다.

     교정보다 더 좋은 방법을 치료사나 부모가 자기교정하는 것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어른들도 틀린 것을 교정할 수 있다는 것과 표현할 떄 바른 방법과 틀린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아동에게 보여 주는 것입니다.

     

    (4) 혼자 말과 병행 말

     혼자 말(self-talk)은 치료사나 부모가 보고 듣고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아동이 들을 수 있는 상황에서 소리 내어 말하는 것입니다. 이떄 어머니의 말은 아동의 언어 수준이어야 하고, 아동에게 모방하라고 요구하지 않아사 합니다. 단지 생각을 말로 나타내기 위해서 혼잣말을 해야 합니다. 점차 언어 수준을 높여 단단어 발화에서 짦은 구, 완전한 문장으로 나아 갑니다.

     병행 말(parallel-talk)은 어머니나 치료사가 자신의 생각이 아니라 아동이 행동하고 있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을 아동의 입장에서 아동이 말할 만한 문장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아동에게 모방하도록 요구하지 않아야 하며, 아동에 관한 세심한 연구, 추리 , 상상을 할수 있어야 합니다. 아동이 필요로 하는 바로 그때 필요한 단어나 구나 문장을 말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실제로 그렇게 시간을 정확하게 맞추기는 어렵습니다.

     

    2) 행동주의적 접근법

     치료사가 아동이 필요한 간단한 언어를 모델로 제시하면서 자극을 주고, 아동이 치료사의 발화를 모방하도록 고의적으로 훈련시키는 치료사 중심의 직접적인 치료방법입니다. 집중적인 자극에 의한 반응이나 비자발적 모방반응에 일차적 강화물을 사용하여 강화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유가 담킨 컵이나 그림을 제시하고 '우유'라는 언어 자극을 주면서 모방하라고 지시합니다. 아동이 "우유" 라고 모방하면 사탕이나 스티커를 줍니다. 그리고 바람직한 목표 언어를 유도하기 위하여 자극을 체계적으로 조작합니다. 치료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이 지적장애,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들의 언어습득에 효과적입니다.

     

    3)인지적 접근법

     언어는 일반적인 지적 발달에서 나온다고 보는 관점에서 제시된 방법입니다. 언어능력은 인지적 성숙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으로 봅니다. 인지발달에 초점을 두므로 치료사는 아동의 인지능력을 평가하고 치료하는 동안 인지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치료목표를 세우게 됩니다. 소유, 위치, 회상, 부정, 보존개념, 상징놀이, 수단, 방법 등의 여러 가지 내용을 지도합니다.

     

    4)화용적 접근법

     치료의 초점을 의사소통에 두는 방법입니다. 단순히 언어를 발화할 수 있더라도 실제 상황에서 목적에 맞게 기능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언어 및 의사소통의 목표가 최대한 고무되도록 치료사는 환경을 미리 조작하고, 실제 언어를 사용하는 활동을 고안합니다. 치료 세션은 자연스러운 것이어야 하고 실생활의 의사소통 상황에 대한 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무발화 아동의 경우는 비언어 혹은 준언어적 방법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지도 합니다. 발화하는 아동의 경우는 치료 목표로 의도를 이해 혹은 표현하는 것, 대화를 시작하고 유지하는것, 청자의 견해를 꺠닫는 것, 상황의 전후 관계를 맞추는 것 등을 선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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