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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학 - 유창성 장애 (말더듬 치료)건강- 언어치료학 2024. 7. 4. 15:21
3. 말더듬 치료
말더듬인의 연령, 성별, 발생시기, 현재상태, 자신의 말더듬에 대한 인식여부, 태도, 생환환경 등과 같은 다양한 요인이 치료방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말더듬인들이 나타내는 여러 현상 중 특별히 어떤 요인들이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개별적으로 파악하고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1) 아동 말더듬 치료
(1) 부모의 중재
부모중재의 목표는 부모가 자녀의 구어 유창성 밒 의사소통 발달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게 하고, 부모의 행동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 시켜 치료에 적극 참여하게 하는 것입니다.
부모를 비롯한 주위의 사람들이 초기 말더듬 아동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아동이 자신의 비유창성에 주의집중을 하지 않도록 상호작용합니다. 아동의 비유창성에 대해 걱정스러워하거나 부정적으로 반응하지 않고 아동이 말하고자 하는내용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게 합니다. 아동은 말더듬 행동이 증가하면서 당황과 좌절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구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안돼"라는 금지어보다는 "잘했다"라는 칭찬어의 사용빈도를 증가 시켜서 아동이 좌절을 경험하는 빈도를 감소시키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둘째, 유창성의 기준을 낮추고 부드럽고 느린 구어 모델을 제공합니다. 부모나 가족들이 아동의 능력 이상으로 유창성에 대한 기준을 세운다면 아동의 말이 유창하게 느껴지지 않는 것은 당연합니다. 아동에게 기대하는 구어 유창성의 기준을 낮추고, 쉽고 느린 구어 모델을 제공하고, 아동의 수준에서 어떻게 말하는가보다 무엇을 말하는가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셋째, 의사소통 요구를 감소시켜야 합니다. "오늘 유치원에서 무엇을 했니?" "무엇을 배웠어?" 같은 추상적이거나 광범위한 질문들을 많이 하게 되는데, 아동들은 많은 것을 하였지만 기억하지 못해서 머뭇거리기도하고, 보모가 의도적으로 질문을 한다고 생각하면 의사소통에 부담을 갖게 됩니다.
넷째, 아동 스스로 발화를 계획하고 표현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를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아동이 말이 막혀서 이어 가지 못할 때 도와주는 목적으로 하지 못한 나머지 말을 대신 해 주어서는 안됩니다. 말더듬 아동들이 제일 싫어하는 일이 남이 자기를 대신해서 말을 해 주는 것이며 이러한 일이 잦아지면 말을 할 용기가 더욱 없어지게 됩니다.
다섯째, 유창하게 말하는 경험을 많이 갖게 합니다. 말더듬이 심하게 나타나는 기간에는 가능한 바롸를 적게 하도록 유도하고 유창하게 말을 할때는 말을 연습하는 기회로 말을 많이 하도록 해야 합니다. 의사소통의 요구보다는 일상생활 가운데 나타나는 행동이나 느끼는것을 아동의 언어 수준으로 말해 줌으로써 아동의 혼잣말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 느리게 말하기, 부드럽게 말하기 등의 활동들도 아동의 유창성을 증진 시킬 수 있습니다.
(2) 간접치료
가족 간의 상호작용 형식이 치료의 목표가 됩니다. 아동이 말을 더듬었을 경우, 가족들이 말더듬을 고쳐 주는 것이 아니라 말 속도를 느리게 하거나 편안한 언어 환경으로 아동의 긴장을 줄여 주어야 합니다. 느리게 말하기, 대화를 주고 받을 때 충분한 쉼을 갖기, 아동의 말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기, 의도적 질문과 개방형 질문 줄이기 등으로 가족들이 아동의 유창성을 강화하게 할 수 있습니다.
(3) 직접치료
상호작용치료 또는 간접치료를 시도하였는데도 안정된 유창성을 보이지 않는 아동의 경우 직접치료를 실시합니다. 치료사가 아동에게 직접 유창성 모델을 주고, 느리게 말하기, 부드러운 조음 접촉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아동의 말더듬을 유창한 구어로 변화시킵니다.
2) 성인 말더듬 치료
가장 좋은 치료란 도움을 받으러 온 대상자의 요구에 치료사가 명확하고 정확한 반응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치료사가 치료를 시작할 때 전체적인 중재전략을 세우고 대상자에 따라 다양한 기법 중에서 선택을 해야 합니다. 치료 효과에 대한 결과는 대상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각 대상자에게 알맞은 치료프로그램을 계획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치료 절차를 효과적으로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는 많은 말더듬 치료법으로는 유창성 형성법, 말더듬 수정법, 심리학적 근거에 그초한 인지적 재구성법, 유창성 형성법과 말더듬 수정법을 절충한 통합 치료법, 컴퓨터나 기기를 이용한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1) 유창성 형성법
유창성 형성법은 말더듬의 외현적 특징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호흡, 발성, 조음체계의 정상적 기능이 치료의 중심이 됩니다. 주요 치료목표는 말더듬의 외현적 증상 수정이며, 말더듬과 관련된 공포, 부정적인 태요 등과 관련된 내면적인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습니다. 대상자가 유창한 발화를 하는 새로운 방법을 배워서 유창하게 되면 말더듬과 관련된 인지적, 정서적 문제들은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것입니다. 기류조절, 부드러운 발성, 느린구어, 부드러운 조음 접촉 등으로 유창한 발화를 유도합니다.
(2) 말더듬 수정법
말더듬인이 더 쉽게 말을 더듬도록 자신의 말더듬 형태를 수정하게 합니다. 말더듬에 대한 공포와 관련된 회피행동을 줄여서 말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는게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치료프로그램은 여섯 단계로 구성되며, 각 단계가 구조화된 것이 아니므로 치료사가 대상자에 따라 융통성 있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①동기(motivation)
말더듬인이 자신의 비유창성을 직시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합니다.치료사가 말더듬인의 말을 허용적으로 들어주고, 비유창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다른 사람 또한 비유창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합니다.
②확인(identification)
말더듬인이 말더듬 행동에 작용하고 있는 여러 가지 요인을 확인하고 평가하게 합니다. 치료사는 말더듬인이 말을 더듬고 있을 떄의 현상을 다양한 측면에서 자각하게 하고, 자신의 말을 더 유창하게 또는 더 비유창하게 만드는 여러 요인이 있을을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게 합니다.
③둔감(desensitization)
말더듬인이 자신의 말더듬 빈도와 심한 정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에 둔감해지도록 함으로써 불안, 좌절, 죄의식 등의 악영향을 더 적게 받고, 의사소통 방해 밒 공포가 예전처럼 말더듬을 촉진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게 합니다.
④변화(variation)
말하는 방법이 다양하다는 것과 심한 말더듬 행동을 여러가지 말더듬 형태로 바꾸는 새로운 반응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합니다.
⑤접근(approximation)
말더듬인이 말을 더 악화시키는 요인들에 대한 습관적인 반응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면 말더듬 행동을 변화시킬 새로운 반응에 접근하게 합니다. 취소, 빠져나오기, 예비책 등을 통하여 말더듬 행동을 자기통제를 통한 쉬운 말하게 기법으로 변화시켜 나갑니다.
⑥안정(stabilization)
말더듬인이 새로 습득한 유창한 행동을 실제 생활에 유지 및 안정화시키도록 합니다. 어떤 상황에서 의도적으로 말을 더듬고 취소하는 훈련과 의사소통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유창하게 말하는 것을 유지하는 훈련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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