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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치료학-읽기장애(읽기장애 진단 및 평가, 치료)
    건강- 언어치료학 2024. 7. 9. 11:18

    1. 읽기장애 진단 및 평가

     읽기장애 아동을 찾아내기 위하여 혹은 아동이 나타내는 문제가 읽기장애의 범위에 있는가능 정도인지를 판별하기 위하여 평가를 실시합니다. 일반적인 읽기 문제를 넘어서 또래와 비교하여 심한 읽기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는 선별검사를 먼저 실시합니다. 선별검사에서 읽기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심층적으로 어떤 영역에서 어느 정도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진단검사를 실시합니다.

     

     

     

    읽기문제를 평가하기 위하여 단어 읽기 정확도,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능력의 하위영역을 검사합니다. 문자를 해독하지 못하는 경우에 읽기능력과 상관이 높은 음운익식 능력데 대한 평가가 이뤄질 필요가 있습니다. 단어재인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의미/무의미 낱말이나 자소-음소 일치/불일치 낱말을 사용하여 단어 읽기의 정확성을 검사합니다. 주어진 문장을 정확하고 빠르게 읽도록 하여 읽기속도, 즉 읽기 유창성을 측정합니다. 읽기 이해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주어진 텍스트를 읽게 한 후 내용을 다시 말하게 하거나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합니다. 이를 통하여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평가적 이해 정도를 파악합니다. 

     교육과정에 따른 수행 정도를 측정하거나 읽기 전, 읽는 중, 읽은 후의 읽기과정에서의 수행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수준별 교육을 위한 읽기진단검사'처럼 비형식적으로 아동의 학년에 맞는 글을 읽게 하거나 검사자의 경험에 비추어 단어나 문장을 구성하여 검사하기도 하지만 평가 시에 형식적 검사를 주로 사용합니다. 형식적 검사는 대상아동의 읽기성취 수준뿐만 아니라 아동 간의 상대적 평가 결과를 알려 줍니다. 

     

    검사명 대상연령 하위항목 특징
    기초학습기능검사 유치원~초등6학년 정보처리, 셈하기, 읽기1(문자와 낱말재인), 읽기2(독해력), 쓰기(철자재인)  
    수준별 교육을 위한
    읽기진단검사
    초등 1학년~고등 1학년 입으로 읽기, 눈으로 읽기, 듣기, 이해, 단어파악 읽기수준의 위계화(20단계)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읽기
    초등 1학년~ 성인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 기초평가
    형성평가
    기초학습기능
    수행평가체제-초기문해
    만 4세이상 음운인식, 음운적 작업기억, 음운적 정보회상(RAN), 단어인지, 읽기유창성(선택) 기초평가
    형성평가(음운인식)
    국립특수교육원
    기초학력검사
    5~14세 읽기(선수기능, 음독능력, 독해능력),쓰기(선수기능, 표기능력, 어휘구사력, 글구성력),수학 반분검사(가형, 나형)
    학국어 읽기검사 초등 1~6학년 해독, 읽기 이해, 문단글 읽기 유창성, 듣기 이해, 음운처리 능력, 쓰기, 낱말 읽기 유창성, 읽기 설문지 핵심검사
    상세검사
    선별검사
    읽기성취 및 읽기인지처리
    능력검사
    초등 1~6학년 단어인지,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 자모지식, 빠른 자동이름대기, 음운기억, 문장 따라 말하기, 듣기이해, 어휘 읽기성취능력
    읽기관련 인지처리능력
    조기 읽기 및 수학검사 만 5~7세 음운인식, 자모지식, 빠른 자동이름대기, 수학검사 등 조기읽기능력
    수학능력

     

     읽기문제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관련된 다른 검사를 함께 실시합니다. 읽기문제를 나타내는 아동들이 쓰기나 수학 등 다른 학업성취 영역에서 나타내는 문제를 검사합니다. 그리고 인지처리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지적 능력이나 감각지각 능력 등의 결함 여부를 평가합니다. 개별적으로 표준화된 지능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읽기장애를 지적장애와 구별합니다. 시지각 발달 밒 주의력 검사나 순차적 처리능력 등의 검사를 실시하여 감각능력, 지각능력, 주의결함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구어검사를 통하여 어휘와 문장에서 말하기와 듣기 능력을 함께 평가 해야 합니다.

     

    2. 읽기장애 치료

     현대는 다양한 중재정력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글을 읽기 위하여 읽기과정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읽기 전에 제목이나 책을 표지로 내용을 추측하거나 지은이의 다른 책을 읽었던 경험을 되살려 보거나, 글에서 알고 싶은 점은 문제로 만들어 봅니다. 읽는 중에 중요내용에 밑줄을 긋고, 낯선 어휘가 있으면 문맥을 활용하여 의미를 파악합니다. 메모하면서 읽고, 저자의 중요한 생각을 요약하거나 주제를 찾고, 기존의 배경지식과 관련지어 읽습니다. 읽은 후 전반적인 내용을 요약하거나 비판하거나 창의적으로 읽고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고, 나라면 어떻게 할까 생각합니다.

     읽기 영역에 따라 읽기 선수기술이나 단어재인,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 영역을 치료의 목표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읽기 선수기술인 음운인식, 인쇄물인식, 철자인식 등이나 구어능력을 먼저 치료합니다. 단엉재인 능력과 가장 상관이 높은 음운인식을 지도하기 위하여 게임을 활용하거나 동화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어재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상향식이나 하향식 방법을 활용합니다. 상향식 방법은 해독중심의 프로그램(발음중심 교수법)이며, 하향식 방밥은 의미 중심의 프로그램(총체적 교수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읽기 유창성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아동이 글을 반복적으로 자주 읽게 하거나 아동에게 친숙한 일견단어를 증가 시킵니다(일견단어 접근법). 읽기 이해를 지도하기 위하여 아동에게 부족한 어휘나 문법을 지도 합니다 그리고 전체 글의 구조나 중심내용의 파악과 이해를 돕기 위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할수 있는데, 이에는 글을 읽은 후 마음속 이미지를 그리거나, 글의 구조에 따라 주요 정보의 조직화를 돕는 그래픽 조직자, 이야기 문법을 활용한 스토리맵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러티브, 설명글, 주장글 등의 다양한 글 종류에 따른 글의 구조를 명시적으로 지도 할 수 있습니다. 

     언어치료사는 읽기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겪는 문제를 이해하고 그들의 꿈을 실현시키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언어치료사는 읽기장애와 관련된 언어적 문제를 정확히 평가할 수 있도록 교육받은 바람입니다. 언어의 음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의미론적 지식, 구문론적 지식을 학습하였으며 식제에 활용할 수 있는 화용론적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읽기장애인이 혼자 오랜 기간 동안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언어치료사는 심각한 읽기 문제가 나타나기 전에 조기에 언어문제나 관련 문제들에 접근할 수 있으며, 구어 밒 문어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고 적절하게 중재함으로써 그들을 도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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