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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치료학-조음.음운장애(조음.음운 장애 치료)건강- 언어치료학 2024. 7. 10. 11:55
1. 치료원리
1) 조음 ·음운 치료를 시작할 것인가?
조음 ·음운 평가에 근거하여 언어치료사는 치료의 필요성과 치료목표의 방향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표준화된 검사의 연령별 규준에 근거하여 조음 ·음운 문제를 가진 화자의 임상적인 판단을 내려야 할 떄 도움이 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조음 ·음운 장애에 대한 아동 자신의 인식정도
②부모 및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정도
③수반장애(언어발달장애 등) 여부
④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조음편차의 유무(/ㄹ/음의삽입 및 왜곡, 음소 생략 및 음절 축약, 마찰음의 왜곡 등)
⑤자음정확도와 구어명료도
⑥연령기준 규준과 백분위
⑦자극반응도
⑧오류음소의 일관성
또한 다문화 가정의 이중언어 사용 유무, 지역 사투리 등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특정 언어와 사투리로 인한 발화는 언어적인 편차를 반영하는 것이지, 조음 · 음운 지체나 조음 ·음운 장애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2) 목표음소의 선택
언어치료사는 조음 ·음운 문제를 가진 환자의 구어표본을 통해 다양한 오류분석을 실시 합니다. 이러한 분석은 조음 ·음운 치료의 필요성과 중재를 할 때 이용할 치료방법을 결정하는 근거로 활용됩니다. 다음은 조음 ·음운 치료에 대한 필요성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1)자극반응도
자극반응도(stimulability)는 오조음한 음소에 대하여 시각, 청각, 촉각적 단서를 주었을때 독립음, 음절이나 단어를 모방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모방검사를 통해 아동이 오류음소를 모방할 수 있는 정도는 목표음소의 선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자극반은도가 높은 음소는 자연적인 성숙에 의해 자발적인 음소발달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치료목표 선정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자극반응도는 자발적인 개선이나 치료의 예후를 결정하는 일반적인 지침을 줍니다.
(2)일관성
오류음소의 일관성(consistency)은 목표 음소의 전후 문맥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향후 조음 ·음운 치료를 위한 음성 문맥과 언어학적 수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발음의 난이도
오류음소는 발음의 난이도(ease of production)라는 견지에서도 분석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화자들은 일찍 발달되는 음소와 빈번히 사용되는 음소를 산출하기 더 쉽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발음의 난이도는 조음 ·음운 치료를 시작할 때 고려할 사항입니다.
(4)사용빈도
모국어에서 오류음소의 사용빈도(frequency of occurrence)또한 조음 ·음운 치료에서 고려되어야 할 중요한 요소 입니다. 말소리는 사용빈도가 동일하지 않으므로 사용빈도가 높은 음소를 오조음하면 구어 명료도는 더 낮아 집니다. 따라서 사용빈도가 높은 음소를 우선적으로 치료한다면 조음 ·음운 문제를 가진 환자의 전체적인 구어명료도는 사용빈도가 낮은 음소를 치료하였을 때보다 더 향상될 것입니다.
(5)습득연령
아동의 조음오류가 그 아동의 연령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오류인지 아닌지를 결정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규준과 비교합니다. 일반적으로 7~8세경 음소발달이 완성되므로 규준을 통한 또래 아동과의 비교분석은 주로 8세 이하의 아동들에게 적절합니다.
2.치료실제
1)음성학적 치료접근법
(1)전통적 치료기법
전통적 치료기법은 각 목표음소에 초점을 둔 중재방법으로 치료기법의 구조가 체계적이고 위계화 되어 있습니다. 이 기법의 장점은 첫째, 검사와 비교를 통해 목표음소를 판별하고 목표음소와 오류음을 변별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감각·지각훈련, 둘째, 목표음소가 정확하게 산출될 떄까지 목표음소를 교정하는 확립훈련, 셋쨰, 정확한 산출을 강화시키고 안정화시키는 안정화 훈련, 넷째, 새로 습득한 말소리 능력을 일상의 의사소통 상황으로 전이시키는 전이훈련, 다섯쨰, 자기점검을 통해 새로 학습된 목표음소의 유지훈련 등의 일련의 연속적인 활동에 있습니다.
(2)짝자극 치료기법
짝자극 치료기법은 '전통적 방법'과 '의사소통중심법'을 절충한 치료프로그램입니다. 이 기법은 핵심단어와 훈련단어를 짝지어, 정확하게 발음하는 핵심단어에서 조음능력을 훈련단어로 전이하도록 하는 기법입니다. 장점은 다양하고 관범위한 음운적 편차에 적용 가능하며, 광범위한 연령과 조음능력 수준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시작준거와 종결준거가 제시되며, 특수한 장비를 요구하지 않고, 구조와 형태에 있어서 일관된다는 장점 입니다. 늑히 준전문가도 사용하기에 적절하며 학습과정에서 아동의 내적 동기유발을 제공함으로 인해 치료진전이 빠르게 나타나는 것이 장점 중 하나 입니다.
(3)행동 수정 접근법
행동수정 접근법은 조자적 조건화 절차를 이용한 조음치료 프로그램, 즉 철저한 과제 분석을 통해 단계적 절차와 자극-반응-강화 메커니즘에 의해 목표음소의 정확한 산출을 유도합니다. 자극과 반응 관계가 확인되면 행동 결과를 조작함에 의해서 행동을 조정할 수 있다는 Skinner의 이론을 조음장애 아동에게 적용한 것입니다. 중재의 절차는 첫째, 아동의 표적 행동 확인, 둘째, 과제 분석, 셋째, 선행자극의 설정(청각적 자극, 시각적 모델 및 촉각적 모델 제시), 넷째, 후속자극의 설정(강화방법 선택 및 계획)으로 구성합니다.
2)언어학적 치료접근법
(1)대조짝을 이용한 접근법
대조짝을 이용한 접근법에서 최소대립자질 접근법, 최대대립자질 접근법, 변별자질 접근법 등이 있습니다.
최소대립자질 접근법은 최소대립쌍을 이용한 조음 · 음운 치료로 지각 및 산출 활동을 통해 음운대조를 수립하는 치료단계로 구성됩니다. 치료 절차는 지각, 음성 산출, 최소대립쌍 산출, 문맥 내에서의 최소대립쌍 산출로 구성됩니다.
최대대립자질 접근법은 후기에 발달하는 상대적으로 산출하기 어려운 음소를 먼저 습득하면 좀 더 단순한 조음운동을 요구하는 음소는 쉽게 습득될 것을 가정하는 것입니다.
변별자질 접근법은 변별자질이론을 기초로 합니다. 변별자리(음소를 이루는 구성성분)의 습득은 정상적인 말소리를 습득하는 데 필수조건이며, 변별자질의 습득 실패는 조음 ·음운 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는 변별자질별로 중재함으로써 새로이 습득한 변별자지을 가지는 다른 음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입니다.
(2)음운변동 치료기법
음운변동(음운학적 환경에 따라서 음소의 실현 형태가 변하는 것)에 기초를 둔 접근법으로, 1개의 음운과정의 제거로 여러개의 오류음을 동시에 치료한다고 가정합니다. 훈련단위는 음절과 단어로 시작합니다. 일반화를 전제로 한 치료접근법을 사용하고, 음운변동의 특성을 분석하여 치료의 효율성이 가장 큰 것, 즉 전이의 가능성이 가장 큰 음운 변동률을 목표음소로 선택합니다.
(3)주기법
주기법은 개별 음소들의 정확도보다는 전반적인 구어명료도 개성에 목표를 둡니다. 구어명료도가 낮은 아동에게 실시하면 유용한 접근방법으로 40% 이상의 음운변동률을 나타내는 아동에게 실시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구어명료도가 매우 낮은 최고도의 조음 ·음운 장애 아동에게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주기법의 치료 절차는 첫째, 아동이 목표음소의 청각적 특징에 집중할 수 있도록 목표음소를 청각적으로 증폭시켜서 제시합니다. 둘쨰, 아동이 새로운 운동감각을 습득 할 수 있도록 산출 훈련을 합니다. 셋째, 목표음소를 단어에서 발음할 수 있도록 그림 및 사물 이름대기 과제를 포함하는 경험적 놀이활동을 실시합니다. 넷째, 한 주기는 일련의 목표 음운 패턴을 끝낼 때 종료되며, 한 주기 내 목표음소는 음운 패턴에 관련되는 목표음소들을 중심으로 훈련합니다.
(4) 음운인식 치료기법
음운인식 치료기법은 상위음운 능력, 즉 음운인식 능력을 향상시켜 조음 ·음운 능력을 개선시켜 주는 치료방법입니다. 음운인식 능력을 측정하는 음운인식 과제에는 단어탈락, 단어합성, 단어변별, 음절탈락, 음절합성, 음절변별, 각운변별, 각운산출, 두운변별, 두운산출, 초성분리, 중성분리, 종성분리, 음소분절, 음소탈락, 음소합성, 음소 수 세기 등이 포함됩니다.
(5) 의사소통 중심법
아동을 훈련시킨다는 차원이 아니라 아동이 능동적인 주체가 되는 즐겁고 재미나는 학습원리를 추구합니다. 실제 의사소통 장면과 가능한 유사한 상황에서 연습하며 탈훈련 및 자발성, 활동성, 실용성 및 사회화를 강조합니다. 인간중심 주의, 자발성, 사회성, 활동성, 통합성, 자연적 귀결성, 전이를 강조합니다.
(6)하이브리드 접근법
하이브리드 접근법은 두가지 이상의 기존색을 섞어 다양한 새로운 색을 내듯이 기존의 한정된 조음 ·음운장애 치료기법으로 새로운 모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가족교육, 음운인식 과제, 음소발음훈련, 최소단어짝 대조와 집중적 청각훈련, 가정 연습을 포함한 모형이 제시된 바 있습니다.이 치료에서는 양육자의 태도가 중요하며, 조음 ·음운 장애가 있더라도 정상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의한 음운습득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치료접근법에 포함되어 있는 함의는 정상적인 음운발달 과정에서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가정치료를 강조하며, 음운인식 과제를 거쳐 말소리 산출훈련을 하고, 다지선다형을 표적언어 듣기와 다지선다형의 듣고 말하기 훈련, 가정연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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