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언어치료학 - 공명장애
    건강- 언어치료학 2024. 7. 12. 12:12

    1. 공명장애 

     음성공명이란 성대 진동에 의해 만들어진 후두음원이 성도를 거치면서 선택적으로 여과되거나 증폭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성대 진동에 의해 만들어진 소리가 구강, 인두강, 비강 등을 거치면서 후두음원의 강도가 증가하는 것인데, 소리의 증폭과 여과는 공명강의 모양과 음파의 진동수에 의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공명장애는 과다비성(hypernasality), 과소비성(hyponasality), 동화비성(assimilative nasality)등이 있습니다.

     

     

     

    1)과다비성

     과다비성은 음성이 산출되는 동안 지나친 비강공명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연인두 기능부전(velopharyngeal incompetence 또는 velopharygeal insufficiency)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연인두 기능부전은 기능적인 문제나 구조적인 문제 또는 둘 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구개와 인두벽의 폐쇄에서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후두 진동에 의해 만들어진 소리는 지나친 비강공명을 받게 되는데 이 경우 부적절한 비강기류 유출, 구강압의 감소, 지나친 과다비성이 나타나게 됩니다.

     

    2) 과소비성

     과소비성은 비성자음(/m/, /n/, / ŋ/)의 비강공명 결핍을 말합니다. 과소비성은 비정상적인 아데노이드의 비대, 비중격의 변형, 후비공의 막힘, 알레르기 비염 등으로 인해 나타나며 /m/, /n/, /ŋ/이 /b/, /d/, /g/로 대치되는 현상입니다.

     

    (3)동화비성

     동화비성은 모음이 비성자음과 인접해 있을 때 비음화되어 발음되는 것입니다. 이는 모음을 발음하는 데 있어 연인두가 열려 있기 떄문에 발생하며 비성자음 앞뒤에 위치한 모음과 유성자음이 비음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2. 진단 및 평가

     공명장애의 평가는 일반적으로 음성장애의 평가 절차 및 내용과 유사합니다. 우선적으로 환자에 대한 의학적 정보, 사례사 등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며 환자와의 상담 시에 환자의 음성을 면밀히 검토해야 하며 기기를 사용한 객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사는 자연스러운 대화 상황에서 환자의 대화 음성을 주의 깊게 듣고 평가해야 합니다. 이를 통에 환자가 과다비성을 나타내는지, 과소비성을 나타내는 지 혹은 동화비성을 나타내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료사는 환자의 공명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특정한 문장을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과다비성 평가에서는 환자에게 비성자음이 포함되지 않은 문장을 읽게 하고 과소비성 평가에서는 비성자음이 많이 포함된 문장을 읽게 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공명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데 유용하게 산출되는 장비로 Nasometer와 NasalView가 있습니다. 이들 장비는 구강과 비강으로 산출되는 전체 음향에너지에서 비강으로 산출되는 음향에너지의 비율을 측정하는 비성치(nasalance)를 통해 비강공면 문제의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명평가에는 음평평가 이외에 조음검사, 구강검사 등을 함께 실시해야 합니다.

     

    3. 치료

    1)과다비성

     과다비성은 모음을 발성하는 동안에 감지되는 비강공명이 지나치게 많은 것으로 구개열, 뇌성마비 등에서 잘 나타납니다. 과다비성을 치료에는 외과적 치료, 치과적 치료, 음성치료 등이 있습니다. 외과적 치료는 구강검사나 연인두 기능검사를 통해 입천장에 발생한 기공, 구개열, 점막하 파열, 연구개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시되는 수술로 구개봉합술과 인두피판술을 통해 과다비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과적 치료는 다양한 보철장지를 통해 구개의 결함을 막아 음성과 조음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치과적 치료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기구는 구개거상기(palatal lift prosthesis)와 폐쇄기(speech obturator)입니다.

     과다비성을 음성치료 방법으로 혀 위치 변경, 강도 변화, 청능훈련, 새로운 음도의 확립, 구강개방, 피드백, 음성배치, 호흡훈련 등을 통해 과다비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2)과소비성

     편도의 비대, 비인두 감염, 비강 내에 발생학 폴립 등으로 인해 비인두 폐쇄가 발생할 경우 과소비성으로 인해 모음의 왜곡과 비성자음(/n/, /m/, / ŋ/)의 다른 음소(/d/, /b/, /g/)로의 대치가 나타납니다. 과소비성에 유용한 음성치료 방법으로는 청각적 피드백, 상담, 비음-유음자극, 음성 배치 등이 있습니다.

     

    3)동화비성

     일반적으로 동화비성은 기능적 원인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동화비성의 치료는 구강공명의 촉진에 초점을 두며, 청각적 피드백, 상담 그리고 Nasometer나 NasalView 등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동화비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